안녕하세요 이지레쥬메입니다 🙂
요즘 많은 외국계 기업에서 디지털 마케터를 많이 채용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현재 디지털 마케팅 직무 취업을 준비하시는 취준생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지털 마케터 직무 지원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영문 이력서를 작성하실 때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터 영문 이력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성과를 구체적으로 강조
이력서 작성 시, 단순히 어떤 업무를 잘 했다고 나열하는 형식이 아닌,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과가 났는지 명확하게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신입으로 지원할 경우에는 디지털 마케팅 직무와 관련된 실질적인 프로젝트 경험이나, 신입이라면 대외활동 / 동아리 활동 내용과 연관시켜 내가 팀 내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냈는지 구체적으로 적으면 좋습니다.
- 안 좋은 예: scheduled 4 newsletters every month for a year (1년 동안 매월 4개의 뉴스레터를 작성했습니다.)
- 좋은 예: boosted email conversions by 25% using interactive VR campaigns among the first in the industry. (업계 최초로 인터랙티브 VR를 사용하여 이메일 전환율을 25% 증가시켰습니다.)
✔️이력서를 회사 목표에 맞게 작성
채용담당자가 지원자의 이력서를 볼 때 회사의 목표와 다른 방향성을 가진 지원자의 이력서라면 그렇게 반기지 않을 겁니다.
이력서 작성 시,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목표에 대해 조사해 보고, 그들이 추구하는 비전이 무엇인지, 그들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 안 좋은 예: I do all kinds of marketing: CPC, SMM, email, A/B tests, data-driven campaigns (저는 CPS, SMM, 이메일, A/B 테스트, 데이터 기반 캠페인 등 모든 종류의 마케팅을 합니다.)
- 좋은 예: established SEO content pipeline from scratch that led to 500-700 new paid subscriptions every month. (SEO 콘텐츠 파이프라인을 처음부터 구축하여 매달 500-700개의 유료 구독을 만들어냈습니다.)
✔️ 직무 주도형 인재임을 강조
본인의 업무 경험을 강조하기 보다 업무의 성과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업무를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단순히 업무 경험을 나열하는 것만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어필을 하기에 부족합니다.
아래 두 가지의 디지털 마케팅 이력서 예를 보시면 차이점을 쉽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안 좋은 예
Digital Marketing Specialist
Pinnacle Climbing Gear
Date period
Madison, WI
- Created and led an SEO strategy which increased traffic.
- Responsible for managing a small team
- Led email marketing.
좋은 예
Digital Marketing Specialist
Pinnacle Climbing Gear
Date period
Madison, WI
- Implemented first SEO-driven organic strategy which boosted site visits by 200% in 8 months while increasing total sales by 65%.
- Led a 6 person team to write 10 articles a week and obtain an average of 8 quality backlinks per week.
- Created an email marketing strategy which increased repeat buying from 20% to 35%.
디지털 마케터 Professional Summary 좋은 예
채용관리자가 이력서를 훑어볼 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헤더입니다.
보통 이름과 연락처만 표시되지만, 훨씬 더 좋은 첫인상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몇 가지 노하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름 옆에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작성합니다. 그렇다면 채용담당자가 이 자격증 하나로 다른 것 자세히 살펴볼 필요 없이 본인의 경력과 기술에 대해 한눈에 판단할 수 있겠죠?
✔️두 번째, 그런 다음 소셜 미디어 계정 또는 포럼 프로필에 링크를 추가합니다. LinkedIn 프로필을 추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두 가지를 종합해 보면 자칫 단순해질 수 있는 헤더 부분이 “나는 내 능력에 자신 있고, 인정받을 수 있으며 자부심 있다 “라고 느껴지는 눈에 띄는 강렬한 헤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예시) Seasoned digital marketer with 6+ years of experience building and implementing strategies focused on SEO, email marketing, and Adwords largely for small to medium sized ecommerce sites. Successfully grew organic revenue by 74% in 8 months through a content creation and link-building strategy.
디지털 마케터 영어 이력서에 반드시 넣어야 하는 기본적인 것
✔️개인 정보
개인 정보에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적습니다.
✔️Professional Summary(Objective)
내 커리어와 장점을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될 수 있는 나만의 장점, 과거 커리어에서의 성과 등을 요약해서 5문장 정도로 작성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Tip : 지원하고자 하는 채용 공고에 적어져 있는 직무 조건을 잘 참고해서 적기!
✔️경력 사항
경력 부분에는 내가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했는지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수치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수치 나타내서 적어주세요
예시
Digital Marketing Specialist
Pinnacle Climbing Gear
2022.01.01-2023.01.01
Madison, WI
Implemented first SEO-driven organic strategy which boosted site visits by 200% in 8 months while increasing total sales by 65%.
Led a 6 person team to write 10 articles a week and obtain an average of 8 quality backlinks per week.
Created an email marketing strategy which increased repeat buying from 20% to 35%.
✔️학력 사항
학력 사항에는 학교 이름, 소재지, 학과명, 재학 기간을 적습니다.(최근 학력순)
학점은 필수 작성 사항은 아니지만 자신이 있거나 3.5 이상일 경우에만 적으면 됩니다.
웹 디자인 관련 수업을 들으셨다면 Relevant Courwork과 함께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스킬
한국에서만 쓰이는 자격증보다는 (예를 들어 컴활, 토익, 한국사), 해당 업무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이나 스킬을 적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Figma, sketch, illustration, photoshop 등)
✔️대외활동
신입 지원 시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동아리, 대외 활동에 대한 경험을 적는 부분입니다.
한 줄 정도로 내가 이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했고, 성과가 있다면 성과적인 부분을 적습니다. 직무와 연관시켜 작성하시면 더 좋습니다.
✔️언어 능력
보통 영어, 한국어 어학 실력을 기재합니다.
Native, Fluent, Working Knowledge, Conversional, Basic 정도로 상/중상/중/중하/하를 나눕니다.
디지털 마케터 영어 이력서 예시 샘플
디지털 마케터 이력서에 넣으면 좋을 스킬 추천
- Data analysis
- Paid ads & PPC campaigns
-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 SEO
- Digital media campaigns
- Email marketing campaigns
- PPC
-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s)
- Social media
- Promotions
- Communication skills (written and spoken)
- Organization
- Mobile marketing
- Strategic planning
- Trends analysis
- User experience optimization
- Lead generation
- Creativity
- Crisis management
- Writing
- Curiosity
- Independence
- Design
디지털 마케터 이력서에 넣으면 좋을 테크니컬 스킬 추천
- HTML/CSS/JS
- SEMrush
- Buzzsumo
- Hotjar
- MOZ
- Hootsuite
- Google Analytics
- Facebook ads
- LinkedIn ads
- WordPress
- Email marketing tools like Mailchimp
- Photoshop
- Buffer
- Zapier
- Google Tag Manager
- Social media management (Instagram, Twitter, TikTok, etc.)
지금까지 디지털 마케팅 이력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
아무래도 지원자가 많은 만큼 이력서에서의 첫인상을 좋게 남기는 게 중요하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과 스킬들을 잘 돋보이게 작성하여 발전가능성을 증명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무경력자, 신입 지원자라면 이력서에 본인의 강점과 스킬을 강조해서 작성해 보세요!
대외활동/봉사활동/ 동아리 경험 또한 디지털 마케팅과 연관 지어 작성하면 충분히 어필이 가능한 무기이니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